티스토리 뷰

반응형

첫째 아이가 1학년이 된 이후에 학부모로써 학교 교육도 받다 보니 독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요즘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문해력인데 문해력을 기르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독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은 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저도 포함해서 말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아이와 같이 도서관을 방문해서 책을 읽거나 빌려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책이 있는 도서관에서 본인이 읽고 싶은 책을 골라보는 경험을 하는 것도 책과 친해지는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는 곳에서 같이 읽게 되면 집중력도 높아질 수 있으니 책 읽는 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도 집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 여름 방학을 계기로, 그리고 학교 과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꾸준히 도서관을 방문하자고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1~2주에 한 번은 집 근처에 있는 도서관에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하남시미사도서관' 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위치 : 경기도 하남시 망월동 955 / 경기도 하남시 아리수로 545
운영시간 : 유아, 어린이자료실 : 09:00~18:00 /
                  종합, 청소년, 만화, 디지털자료실 : 평일 09:00~22:00, 주말 09:00~18:00
휴관일 : 매주 화요일 / 법정 공휴일

 

주차장은 바로 도서관 옆에 넓게 위치해 있는데 지하주차장은 없고 지상주차장만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넓은 공간이기 때문에 주차가 어렵지는 않을 것 입니다. 

그리고 도서관을 이곳 저곳 다니지는 않았지만 건물 외관이 다른 도서관과 다르게 좀 특이하게 지어 진것 같았습니다.

 

 

도서관 시설 현황은 아래와 같이 총 4층으로 되어 있는데 초등학교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책들은 1층에 있어서 굳이 위로는 올라가 볼 일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3층은 디지털자료실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자리를 잡고 온라인 강의를 듣는 등 강의를 듣는 곳이었습니다. 

 

 

도서관에 들어가기 전, 미리 대여했던 책을 반납하고 있는 아이의 모습입니다.  

도서관 안에도 반납할 수 있는 기계랑 사서 분들이 있지만 이렇게 밖에서도 무인반납이 가능한 곳이 있기 때문에 편리하였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엔 휴관일에도 이 곳을 이용하면 대여한 책 반납은 가능 할 것 같습니다. 

 

 

1층 도서관의 모습입니다. 아이들이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이 있었고 같이 앉아서 책을 볼 수 있는 테이블, 그리고 혼자서 책을 볼 수 있는 이쁜 의자들도 여러개 있었습니다. 

 

 

검색 PC를 이용해서 자기가 보고 싶은 종류의 책을 찾아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는 독수리 타법으로 자판을 칠 수 있는 수준이라서 검색이 가능하였습니다. 이렇게 자기가 보고 싶어 하는 분야의 책을 검색하는 것 자체가 대견하게 느껴졌습니다. 

 

 

위에는 여름쯤 도서관을 방문했던 사진인데 자리를 잡고 독서를 하고 있는 저희 아이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한 번 방문하면 여러 권의 책을 골라서 진득하니 앉아서 읽는게 습관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책을 빌리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하는데 도서관 내부에 회원가입용 PC가 많으니 사용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회원증을 받을 수 있고 앞으로 대여 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아이들도 회원가입이 가능한데 휴대폰 인증이나 아이핀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저와 와이프 회원증으로 아이를 위한 책을 빌리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 후 주차장 주차비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초 1시간을 무료를 이용 가능하고 그 이후 초과시간에 따라 비용이 있으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할인은 가능합니다. 

- 무료 1시간
- 이후 30분까지 800원 / 시간 초과 10분당 : 300월 / 1일 주차료 : 7,000원

 

앞으로도 저는 아이와 자주 도서관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방학이 끝난 이후에도 한 달에 2번 정도는 습관처럼 꾸준히 방문하여 독서하는 것이 생활이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 말고도 근처에 있는 다른 도서관도 찾아가보려 합니다.

독서하는 아이, 그리고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