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당신이 유독 추위를 잘 타는 이유

에스파파 2023. 2. 27. 02:03
반응형

 유독 겨울철에 남들보다 항상 추위를 더 잘 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따뜻한 내의, 두꺼운 외투, 장갑 등으로 추위를 이기기 위한 만만의 준비를 하지만 결국 역부족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과연 유독 추위를 잘 타게 되는 것인지 지금부터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육 부족

▶ 몸에 근육이 충분히 있으면 열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해 있는데 모세혈관이 영양과 산소를 운반하고 대사 시키면서 에너지를 생성해 열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근육이 부족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추위를 잘 느끼게 됩니다.

근육 부족

 

2. 잦은 과식과 야식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 사람과 야식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사람은 추위를 많이 탈 수 있습니다. 야식을 먹거나 과식할 때 음식물을 소화하려고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면서 다른 부위에는 제대로 혈액이 전달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혈액은 몸 곳곳에 전달되어야 대사가 이뤄지고 열이 잘 발생하는데 위와 장에만 과도한 열이 발생하면 몸 전체는 상대적으로 추위를 더 잘 느끼게 됩니다.

야식과 과식

3. 뱃살이 유독 많은 사람

▶ 지방은 우리 몸이 체온을 유지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체지방이 많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추위를 덜 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에만 지방이 많은 사람은 추위를 막는 역할을 하는 지방이 배에만 몰렸기 때문에 추위에 훨씬 취약하게 됩니다. 지방이 부족한 어깨나, 팔, 다리 등 다른 부위는 열을 쉽게 빼앗게 배에 비하여 훨씬 더 추위를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많은 뱃살

 

4. 수면부족

충분한 수면을 하지 않았을 시 체력이 떨어지게 되고 우리 몸은 에너지를 최대한 보존하기 위하여 신체활동을 자제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몸이 위축되고 활동력 또한 저하되면서 추위를 더 잘 느끼게 됩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가장 몸에 좋습니다. 

수면부족

 

5. 질환을 앓고 있을 때

▶ 어느날 갑자기 추위에 민감해졌다면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추위를 많이 느끼면서 체중증가가 된 경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건강검진을 통해 몸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지금까지 유독 추위를 잘 타는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그런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에 추위를 잘 타는 것 일수도 있지만 몇몇은 아무 원인 없이 추위만을 많이 느끼기도 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너무 춥다고 집안에만 움츠려 있지 말고 운동하기, 균형있는 영양 섭취하기, 스트레스 조절하기,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등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추위를 덜 느끼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